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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r_슈카월드 요약리뷰

[요약리뷰] 슈카월드 - 사상 최대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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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요약:
2024년 대한민국의 수출액은 6,838억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으며, 세계 수출 순위 6위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소비재 수출의 성장으로, 화장품 수출이 단일 품목으로 100억 달러를 돌파하며 글로벌 4위 화장품 수출국이 되었습니다. 농수산식품(117억 달러)과 생활용품 수출도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SNS와 K-pop의 영향으로 인한 한국 문화의 세계화가 있으며, 특히 남성 화장품 시장에서도 한국이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관광 방문객이 60만 명을 돌파하는 등 한국의 소비재와 서비스 수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English Summary:
South Korea's exports reached a record high of $683.8 billion in 2024, ranking 6th globally in exports. Notable growth was seen in consumer goods exports, with cosmetics surpassing $10 billion in exports, making Korea the world's 4th largest cosmetics exporter. Agricultural and fishery products ($11.7 billion) and household goods also achieved record exports. This growth is attributed to the globalization of Korean culture through social media and K-pop influence. Korea has also become a leader in the men's cosmetics market, challenging traditional Western beauty standards. Additionally, medical tourism visitors exceeded 600,000, demonstrating continued growth in Korea's consumer goods and services exports. The country's shift from traditional industrial exports to consumer goods and cultural products marks a significant evolution in its export structure.

 

 

 

 

수출 역대 최대 기록, 1000조원 달성 -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yPegp4sY0MY

Transcript:
(00:08) 두 번째 주제는 대한민국 수출 얘기를 안 할 수가 없어요 그래도 경제 채널이죠 연초니까 오늘은 수출 특집, 경제 방향 특집 대한민국 경제에 대해서 두 개의 주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수출을 이끄는 의외의 업종 2025년을 밝게 이끌어 줄 의외의 업종 몇 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걸 보여드린 이유는 얼마 전에 2024년 대한민국 연간 수출입 동향이 발표됐습니다 확정됐어요 2024년 대한민국 수출은 어떻게 됐냐? 2024년 대한민국 수출은 6,838억 달러를 기록해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ㅎㅎㅎㅎ 누가 그래 우리 망한다고? 어디만 가면 망한대 망하긴 뭘 망해 역대 최대 실적이야 형 아직 안 죽었어 아빠 안 잔다 아빠 자긴 뭘 자 안 자요 안 자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답답하네 진짜 어디 가서 자랑할 수도 없고 현재 보면 사상 최대 실적인데 얼마나 최대 실적이냐? 2억 달러 더 했어요 다행이다x2 2022년에 6,836억 달러인데 6,838억 달러 기가 막히네 마지막 2억 달러 수출하신 분 복 받으실 거예요 복 받으실 거야
(01:12) 훌륭한 분이야 훌륭한 분 좀 모았다가 원기옥 한번 쏴 주셨죠 마지막 2억 달러 한번 쫙 쏴 주시면서 6,838억 달러로 현재 사상 최대 수출을 기록했습니다 제가 옛날에 말씀드렸지만 코로나 이전과 뭐가 달라졌다 대한민국의 체급이 저는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3만 달러 왔다 갔다 하던 시절과 3만 5천 달러는 체급이 달라요 옛날에는 5천 5백억 불에서 왔다 갔다 했어요 실적이 좋으면 5천 7백, 8백 실적이 좀 안 좋으면 5천 2백,  5천 4백 수출이 이렇게 왔다 갔다 했는데 코로나 이후로는 에헤이 우리 5자라은 상대를 안 해 우린 6자 그것도 6천 5백을 기점으로 아래 내려가면 6천 한 3백, 4백 올라가면 6천 8백 한 천억 달러 정도가 어찌됐건 점프를 했습니다 근본적으로 우리의 체력이 점프를 했어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어떤 게 점프인지 좀 이따 보여드릴게 근본적으로 체급이 달라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2024년 대한민국은 세계 수출 6위 2023년엔 8위였어요 금액으로 달러 기준으로 봤을 때 세계 수출 6위에 올랐고요
(02:12) 12개월 모두 수출이 올랐고 흑자를 한 번도 놓치지 않았다 자, 2024년 1에서 3분기까지 세계 수출 순위 10개국을 보면 당연히 1위는 중국이고요 이 나라는 뭐야 진짜 이 나라는 뭐야 이거 뭐 얼마라고 해야 돼 3조 달러 1위는 중국이고 2위는 미국입니다 그리고 3위는 독일이야 여기까지는 이해하죠 그리고 어느 분들이 독일을 옛날에 많이 무시하던데 독일의 수출 금액이 우리나라의 2배가 넘습니다 얘네도 지금 한 1조 6천억 뭐 이렇게 갔을 거야 대한민국은 4위는 네덜란드고 5위는 일본이고 일본과 한국이 거의 비슷해 이번에는 잠깐 졌는데 이제는 우리가 일본보다 수출을 많이 하는 국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거의 따라왔기 때문에 이 정도면 거의 따라왔다 근데 뒤에는 이탈리아 에헤이 이탈리아 들어가 탈리는 들어가 탈리는 우리 탈리는 조금 더 커야 되고 탈리는 들어가 에헤이 랑스는 내수국가죠 탈리아 하고 랑스는 들어가 들어가 있어 멕시코, 캐나다는 여기는 뭐 저기 미국 미국 아래 국가니까요 결국에는 일본, 네덜란드, 한국 탈리 끼워줄까? 탈리까지 해서 4중 정도가 이제 앞에 있는데
(03:15) 여러분이 보면서 놀라운 국가 하나 있지 않습니까? 그래 뭐 이탈리아, 프랑스야 뒤니까 별로 안 놀랐고 독일은 독일 수출이 엄청난데 그래도 유럽의 경제 엔진인데 그 정도는 해야지 미국, 중국이야 G2니까 그럴 수 있고 정말 놀라운 국가 뭡니까? 네덜란드 우리보다 수출을 몇 배입니까? 거의? 30%를 많이 해요 세계 6위 수출 국가 대한민국보다 반도체 강국 대한민국보다 네덜란드가 수출이 많아요 조금 많은 것도 아니야 압도적으로 많아 압도적이라고 까지는 뭐해도 30%가 많아 그러면 우리 이렇게 생각하잖아 얘네는 뭘 수출? 풍차 수출하나? 풍차 말고 얘네 뭐 있나? 키 큰데 뭐 키 크는 물약이라도 수출하나? 쟤네는 뭘 수출하길래 저렇게 일본 보다 수출이 많아? 뭘 수출하겠습니까? 튤립을 수출하나? 물론 네덜란드의 수출 1위 품목, 2위 품목 이런 것들은 우리가 봐도 기계 뭐 이런 거기 때문에 관심이 없는데 하나만 보여드릴게요 이게 1위가 아닙니다 식품 수출액이 2023년 기준 네덜란드 식품 수출액은 대한민국 반도체 수출액보다 큽니다 2024년에는 물론 우리나라 반도체가 미쳤기 때문에
(04:19) 1,400억 달러가 넘었죠 올해는 그래서 올해는 아마 우리가 클 것 같아 2024년 기준으로는 2023년 기준으로는 네덜란드 식품 수출액이 2023년 대한민국 반도체 수출액보다 많아 와 미쳤다 네덜란드가 뭘 수출하지? 네덜란드가 뭐 양떼목장에 있는 것도 아니고 뭐 하여튼 소로 유명한 것도 아니고 돼지로 유명한 것도 아니고 도대체 뭘 수출하길래 네덜란드는 세계 2위 식품 수출 국가입니다 브라질하고 왔다 갔다 해요 자기들 기준으로 1위, 2위, 기계 이런 게 있고 세 번째예요 식품은 세 번째로 수출을 많이 하는데 세계 2위 또는 3위 수출 국가예요 작년에 아마 2위 했을 거예요 그 전에는 브라질이 2위하고 서로 왔다 갔다 하는데 근데 브라질은 이해를 하잖아 미국이나 브라질은 이해를 해요 중국도 이해를 하고 근데 네덜란드가 어떻게...
(05:05) 식품 수출 글로벌 2위가 아르헨티나는 어떻게 이긴 거야 팜파스 평원에서 소떼 모는 애들 어떻게 이겼냐 호주 양떼목장 어떻게 이겼지 뉴질랜드 양떼목장 안돼 네덜란드에 참고로 네덜란드는 국토 크기가 대한민국의 절반입니다 인구는 대한민국의 3분의 1이야 여기 있어요 여기 네덜란드예요 이거 우리나라보다 작아 뭘 키울 수는 없어 이거 뭘 키워 여기서 뭐 한우를 키울겨 제주도 흑돈을 키울겨 이게 안되죠 뭘 수출하냐 많은데 일단 식품 수출 중에 비중 1위 그러니까 농수산물 다 합친 거예요 1위가 식물입니다 식물 원예 또는 상추 같은 거 먹는 거거나 꽃 이게 얼마냐 120억 달러 비중 1위 유럽의 식물 창고, 꽃 창고 같은 거야 원예 수출액만 치즈, 이것도 90억 달러 대한민국 김이 얼마 전에 야 대박났다 검은 반도체 1조 수출 해냈다 그게 7.
(05:59) 7억 달러거든요 김이 ㅎㅎ 근데 이 나라는 치즈는 우리나라 김의 11배예요 11배 그러니까 뭐 그냥 옆에 유럽으로 쏟아 내면 돼, 유럽으로 원예 수출액이 김의 몇 배입니까? 15배 얘네는 식물하고 치즈를 합치면 우리나라 조선업하고 비슷해 심지어 우리나라 대한민국 2차 전지 2차 전지 그대로 수출하는 거 물론 차에다 넣기 때문에 2차 전지 산업이 훨씬 큰데 2차 전지 수출액만 따지면 치즈가 더 많이 수출해 앞으로 치즈 무시하시는 분 반성하십시오 물론 치즈, 계란 다 들어가는 유제품이니까 치즈, 우유, 요플레 이런 거 다 들어가는데 대한민국 2차 전지 수출액보다 많다 방금 말씀드렸지만 2차 전지는 수출하는 카테고리가 여러 가지기 때문에 그렇게 따질 순 없지만 그대로 하는 것만 따지자면 그러니까 뭐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고요 와 치즈 미쳤다 네덜란드 치즈가 유명했구먼 물론 네덜란드 하면은 나중에 언제 보여드릴 일 있겠지만 이런 걸로 유명하죠 공장식 농업 끝도 없는 공장식 농업으로 유명하긴 한데 아무리 공장식 농업으로 유명해도 세계 2위 식품 수출 국가는 너무한데
(07:01) 대단하다 진짜 와 땅도 저만한 나라가 세계 2위 수출 국가인데 물론 이게 저건 있습니다 유럽의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엄청난 시장이 옆에 있죠 엄청난 시장이 이 엄청난 시장에 내다 파는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쫄 수 없죠 네덜란드가 조금 앞서가고 있지만 멀지 않았습니다 란드도 기다려 우리가 탈리아고 랑스는 제쳤거든 란드도 기다려야 돼요 왜냐? 네덜란드는 작년에 수출이 마이너스 찍었어 대한민국은 9.6%가 늘었어요 자, 이제 뭐 일본은 제쳤다 치고 일본은 관심 대상 아님 이미 제쳤음 제쳤고 에헤이 뒤로 들어가 본이도 들어가고 란드 정도까지는 사거리다 사정거리다 마이너스고 9.
(07:44) 0%인데 독일은 독일은 통일을 하지 않는 한 남북한 통일을 하지 않는다 독일은 힘들 것 같고 란드까지는 제가 보기에 이 사정거리 아닌가 이 정도면 그리고 보면 여기 있죠? 아 조금 멀긴 해 일본은 노관심, 이미 제쳤음 마음속으로 이미 제쳤고 어... 여기 약간 차이가... 30% 30% 해주면 됩니다 란드만 가면 우리가 세계 4대 수출 강국이 될 수가 있는 거죠 당연히 목표가 그게 아닌가 생각이 되고 자, 그러면 2024년에 도대체 뭘 수출했길래 수출 증가율이 9.6%를 기록했냐 뭐야, 이 나라는 미친 건가? 첫 번째 생각, 이 나라는 미친 건가? 두 번째 생각, 이 정도 수출이 잘 됐으면 GDP도 정말 좋겠구만 세 번째 생각 수출 기업들 주가 엄청 올랐겠네 라는 생각들을 하게 되죠 세상을 오래 살다 보면은 어른의 지혜라는 게 생깁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 세상 모든 걸 그렇게 일직선으로 바라보는 순수한 마음 응원해 드리고 싶지만 여러 가지 사정이 있다는 거 경제를 할 때는 주식 같은 거 할 때 잘 생각하시고 이걸 내가 맞혔는데 내 돈은 왜 깨졌냐 뭐 그런 것도 있죠
(08:47) 마지막 시간에 2020년 경제 방안 해서 경제 정책 방안 있거든요 주식 시장에 대해서 다시 한번 얘기해 보기로 하고 2024년에 뭐가 그렇게 좋았냐? 뭐가 좋았긴요? 반도체 수출이 43.9%가 증가했습니다 근데 왜 내 삼성전자 주가는 그래요? 그래서 항상 그렇게 얘기해요 글쎄요? 희한하죠? 우리는 선반영, 선반영 그쵸? 올해의 안 좋을 거를 선반영한 거지 올라갔다가 내려가야 선반영 아닙니까? 우리는 올라갔다 내려오면 피해가 클 수 있잖아 그래서 안 올라가고 이렇게 유지해 줍니다 야하 기가 막히네 여러분들 혹시 손실 볼까 봐 올라왔다 내려오면 손해 볼 수도 있잖아 손해 볼 수 있으니까 스무스하게 가만히 있으면 손해를 안 봐 아무도 손해 안 보는 그런 모습을 선반영한 게 아닌 생각이 되고 반도체가 무려 43.
(09:32) 9% 증가하면서 역대 반도체 수출 1위가 작년이었어요 2024년 1,419억 달러 역대 2위보다 100억 달러 이상 수출을 많이 했어요 사실상 뭐 멱살 캐리했다 멱살 잡고 끌고 갔다 선박도 굉장히 좋았죠 게다가 주요 품목들 반도체, 자동차, 선박 주요 품목들이 나쁘지 않았다 자동차 수출액은 반도체 절반입니다 자동차가 해준 것도 커요 현대 기아차가 해줬어 옛날에 370억 달러 수출이 700억 달러가 됐어요 이게 얼마입니까? 300억 달러가 는 거야, 300억 달러 혼자서 자동차가 근데 그러게요 그쵸? 그 희한하네 근데 왜 아직도 20만 원이냐고 이런 거 그 희한하네 선반영x2 미래를 선반영 해놨다니까 미래에 혹시 안 좋을 거를 미리 보험으로 좀 안 오른 게 있을 뿐이지 수출은 기가 막혔고 또 서버용 SSD 이런 거 우리나라 수출 잘했어 컴퓨터 분야 77% 오르고 나쁘지 않았다 선박도 좋았고 굉장히 실적이 좋았던 2024년이라고 할 수 있고요 이런 뻔한 얘기를 하려고 그러냐 반도체 좋았고 자동차 좋았고 선박도 좋았고 물론 안 좋은 거 있어요
(10:36) 화학 같은 거 좀 안 좋았어 화학 좀 안 좋고 그런 게 있지만 우리나라 한 10대, 15대 이 정도에 들어가는 수출품들이 대부분 좋았습니다 제 눈을 이끄는 정말 놀라운 수출품이 있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이 소비재 품목 수출이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소비재라고 들어가는 게 여러 개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표적인 게 농수산식품 자 란드 와라 야x3 네덜란드 딱 기다려라 한국이 간다 야 네덜란드 긴장해야 돼요 꼬레아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어...네덜란드의 10분의 1이구나 네덜란드 아까 천 몇백억 달러였더라 잠깐만요 1,181억 달러네요 우리는 117억 달러니까 우리가 10배만 올리면 됩니다 얼마 차이 안 나죠? 딱 10배만 올리면 되니까 비슷하네 10배 금방이니까 10배 올리면 이제 네덜란드가 될 수 있는데 이 농수산 수출액이 사상 처음이죠 117억 달러 100억 달러는 올해 돌파했는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고 현재 아까 말씀드렸지만 2차 전지 수출액보다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많아요 물론 이렇게 비교하면 안되지만 어쨌건 많아 기승전 많아 이건 뭐 딴걸로 수출되고 그런 게 많지만
(11:39) 예를 들면 여러분들이 많이 좋아하시는 불닭볶음면이나 검은 반도체 킴 킴이 해주고 뭐 이런 게 많이 해줬죠 게다가 소비재 품목이 좋다는 게 정말 놀라운 게 대한민국이 항상 약한 게 소비재였어 물론 더 약한 건 서비스인데 뭐 서비스는 게임 정도 말고는 답이 없고 서비스는 뭐 그래요 서비스는 근데 솔직히 아 뭐 어렵죠 서비스는 좀 어려운데 게임이 해주면 되니까 게임, 영화 요즘에 영화 좀 해주죠 오징어 게임 영화 이런 데가 좀 해주면 되니까 케이팝 좋습니다 소비재는 그동안 어려웠습니다 농수산식품도 어려웠고 이것도 놀라워 대한민국 생활용품 수출액도 증가했어요 굉장히 크게 치약, 샴푸, 물티슈, 유아용품 야 이거 뭐야 야 이게 어떻게 증가할 수 있지 어 나 이거 보면서 뭐지 K-치약 K-샴푸 K-티슈 K-유아용품 와 뭐 이런 게 수출을 많이 했어요 생각보다 이쪽이 좋아 다 망했을 것 같은데 생각보다 좋고 예전에 말씀드렸지만 가장 놀라웠던 것 중에 하나 화장품 수출액이 미쳤다 단일 품목으로는 100억 달러를 돌파했는데 화장품은 자동차와 함께 대한민국 2대 소비재의 수출 품목이 되었습니다
(12:45) 자동차가 압도적이긴 해 여기도 혼자 700억인가 뭐 그렇죠 7배긴 한데 2등을 꼽으면 놀랍게도 우리나라가 화장품이에요 김 안돼 김 들어가 죄송합니다 김 들어갔고 김의 여기 몇 배입니까? 15배야 그런데 화장품 이게 얼마나 많이 수출한 거냐면 대한민국은 글로벌 4대 화장품 수출 대국이 됐습니다 프랑스가 압도적인 1등인데 제 생각엔 2등이 멀지 않았다 농담 아닙니다 제가 예언처럼 얘기할게요 몇 년 안에 2등이다 이거 몇 년 안에 글로벌 양대 화장품 수출 대국이 한국이 될 수 있어요 중국이 아마 끼어들 거기 때문에 하여튼 3대 강국은 될 수 있다 3대면 한 명 제치면 되네 예언치곤 좀 없어 보이긴 하는데 하여튼 생각보다 엄청나게 놀라운 겁니다 왜냐하면 화장품은 문화 상품이에요 화장품은 이미지를 팔잖아 나라의 이미지가 중요해 프랑스 파리의 향수 스멜 이런 걸 느껴야 돼 런던에서 내가 맛봤던 것 같은 그 느낌이 얼굴에 발려지는 그런 느낌 그런 게 필요하단 말이야 나라의 이미지가 필요한데 물론 나머지는 2023년이고
(13:48) 2024년 기준이긴 하지만 대한민국이 4위 얼마 차이 없어요 2위까지 올라갈 수 있었던 게 아까도 얘기했지만 이탈리아는 이제 들어가시고요 들어가십시오 저기 뒤에 있는 애들하고 경쟁하고 우리는 앞을 보면서 가야 되니까 화장품은 현재 생산액 대비 수출액 비중이 76%예요 우리나라에서 만든 화장품의 76%가 수출합니다 이것도 대단하다고 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10년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수치예요 근데 거의 모든 소비자가 마찬가지예요 오늘의 결론이 그겁니다 거의 모든 소비재가 10년 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값으로 수출을 하고 있어 대표적인 게 화장품이고 우리가 흔히 말하는 5대 유망 소비재 이런 거 한 6년 전, 7년 전에 이런 얘기 했거든요 5대 유망 소비재를 키워야 된다 그때 이 5대 유망 소비재라는 게 전체의 막 4% 그랬어요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야 5% 지금 10%가 훌쩍 넘었어요 11, 10위 가고 있어 우리나라 수출 전체 볼륨이 커진 걸 생각하면 얘들은 2배 이상 컸다고 보면 되고 화장품, 의류는 좀 안 좋아 의류는 최근에 좀 안 좋은데
(14:48) 앞으로 의류도 좀 좋아질 수 있도록 생활용품, 의약품 의약품 생각보다 좋습니다 물론 여기는 대기업인데 농수산식품 게다가 더 놀라운 건 위에 있는 것 중에 의약품은 대기업이 좀 있죠 의약품, 바이오는 대기업이 있는데 나머지는 대기업도 별로 없어요 인디브랜드 이런 데들이 해주고 있어 김 농가 화장품도 우리가 보면 처음 들어본 브랜드 인디브랜드 이런 곳에서 생각보다 대한민국 소비재가 수출을 해주고 있다 예를 들면 옛날에는 보통 저렇게 생각하면 중국을 대상으로 컸거든요 요즘엔 중국을 대상으로 크는 게 아니야 미국발 화장품이 44%가 늘었어요 미국인들이 제일 많이 쓰는 화장품이 뭐냐 옛날엔 프랑스 지금 어디냐 대한민국입니다 자국에서 만든 거 말고 자국 것 제일 많이 쓰는데 미국인들이 제일 많이 쓰는 화장품은 옛날에 프랑스였어요 지금 역전되고 있습니다 농담이 아닙니다 농담이 아니에요 진짜 농담이 아니에요 중국은 오히려 줄었죠 중국은 아직도 물론 수출액은 중국발이 1위이긴 한데 비중이 많이 줄었고 미국이나 일본은 크게 늘고 있는데 그걸 제가 어디서 봤냐?
(15:46) 분명히 프랑스가 1등이고 한국이 2등이었거든요 미국 시장 화장품 수출하는 국가 1위가 프랑스고 2위가 한국이었어요 저는 그것도 놀라웠어요 우리가 어떻게 미국에다 화장품을 수출하는데 2위가 되냐? 근데 얼마 전에 동아일보 기사에 1위가 됐대 이게 아직 확정값은 아닐 거예요 4분기 확정값이 안 나왔을 텐데 3분기까지만 나왔을 텐데 격차가 벌어졌기 때문에 사실상 1위래 이게 말이 되나? 미국 시장에 판매하는 한국 화장품 점유율이 외국 거 기준으로 자국 거 말고 외국 거 기준으로 1위 22% 5명 중에 1명 프랑스를 제쳤다 랑스도 들어가자 이제 자꾸 자꾸 탈리 들어가니까 랑스도 들어가고 우린 앞으로 그 뭐 앞에 있는데 그 도이치나 독일이나 뭐 란드하고 싸우고 뒤는 좀 들어갔으면 좋겠네 우리가 이제 그런 수준까지 올라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왜 대한민국 소비재가 최근에 이렇게 좋을까? 왜 화장품 같은 게 이렇게 좋을까? 물론 생활용품이나 농수산식품 다 왜 좋을까? 여러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물론 우리가 혁신적이긴 해
(16:50)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기 전에 몇 개만 좀 보여드릴게요 우리가 혁신적이긴 해 예를 들면 전 화장품 잘 모르니까 이건 옛날에부터 알았는데 이거 쿠션 팩트 이거 대한민국이 발명했다 그러대 어... 그래요? 이거 3, 40년 전부터 있던 게 아니었구나 기억이 조작됐네 저희 어머니도 쓰시던 그건 줄 알았는데 아니네 아 이게 2008년에 나왔어? 옛날에 어떻게 발랐어? 옛날에 이렇게 발랐구나 왠지 1980년대부터 있었을 것 같은데 아니랍니다 이렇게 찍어서 이렇게 바르는 거 2008년에 아모레퍼시픽이 최초로 발명했다고 그러고요 그리고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마스크팩 이것도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이래 예전에도 일본 기업들이 쓰고 해서 있긴 있었는데 그렇게 대중적이지 않았는데 한국 사람들이 이걸로 뭘 그렇게 안에다가 뭐 이거 녹말 분말 넣죠 녹말 뭐 넣고 여기다가 무슨 콩기름 콩기름 아닌데 뭐지 몸에 좋다는 거 다 넣잖아 프베조 젤라틴의 뭐에다가 나이트 리페어, 썬라이 프로프 뭐 하여튼 이러면서 온갖 걸 넣기 때문에 2010년대부터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17:50) 이제는 서구에서도 많이 쓰는데 한국이 대표적으로 유행시킨 아이템이라고 하고요 더 옛날 거는 비비 크림 한국 화장품 기업들이 이름을 비비 크림이라고 지었죠 ㅎㅎㅎㅎㅎ 전세계가 써 지금 전세계가 쓰는데 이 한국 기업들이 만든 게 비비 크림 뭐 이런 게 있어요 물론 이래서 혁신성이 한국 기업들이 좋다 그런 게 있죠 기본적으로 물론 그게 있어요 그런데 제 생각이 그렇습니다 우리나라 문화 제품들이 우리나라 소비 제품들이 저렇게 뻗어나가는 거는 여러분도 아마 그렇게 생각하실걸요 너무나 컸다 통신의 혁명 유튜브나 SNS 같은 세계로 가는 문이 열린 게 너무나 컸다 이게 제 생각이에요 제 생각 문이 열리니까 생각보다 옛날에 몇 번 말씀드렸죠? 우리는 강자였어 생각보다 우리가 센 놈이었어 문이 열리기 전엔 몰랐지 약체인 줄 알았어 근데 인스타도 열리고 페이스북 열리고 유튜브 열리고 틱톡 열리고 세계로 가는 이 문이 열렸잖아요 여기 앉아서 얘기하면 미국인들도 듣잖아 옛날에 뭐 들었나 예를 들면 제가 옛날에 2019년에 한참 얘기했던 거 그게 뭡니까 2009년에 원더걸스가 박진영 씨하고
(18:52) 그렇게 버스 타고 미국을 돌아다니면서도 미국 시장이 안 뚫렸어 노바디x2 아무리 외쳐도 노래는 그렇게 좋고 뜰만했는데 미국시장이 안 뚫렸어 고생 고생 작살나게 했죠 박진영 씨 하고 제가 인터뷰 해봤습니다 고생 작살나게 했는데 뜰 거 같은데 안 뜨는 거야 문이 안 열렸죠 제가 그때 말씀드렸잖아요 원더걸스가 3년만 늦게 나왔어도 무조건 성공했다 저 그렇게 생각합니다 왜? 좀 있으면 문이 열리는 거야 버스 타고 미국에 돌아다닐 필요가 없죠 버스 타고 미국에 돌아다니는 거 보다 천배 만배 센 게 왔는데 2009년이 진짜 미묘하게 빨랐어 여기 아이폰 딱 등장했을 때인데 3년만 지났으면 무조건 됐을 것 같은데 2012년 7월 이때 당시에 정말 문화적 충격이었는데 강남 스타일이 세계를 강타하면서 무슨 빌보드 차트가 문제가 아니라 그 뭐 새해 미국의 월스트리트 거기 뭡니까 뉴욕 한복판에서 새해 타종하는데 강남 이거 추고 있던데 옛날 기억나잖아요 유재석 씨도 가서 같이 막 이러고 있고 노홍철 씨도 가서 막 이러고 있고 와 이게 2012년도에 강남 스타일이 땅 터지면서
(19:53) 이때는 사실 싸이 님이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원 히트 원더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때는 우리는 우리의 원 히트 원더인 줄 알았어 어쩌다가 알고리즘 님의 가호를 받아서 저게 원 히트 원더로 떴구나라고 생각했는데 지금 와서 보니까 아닌 것 같아 저게 원 히트 원더가 아니었죠 가수 싸이 씨가 계속 떴다는 게 아니라 그다음부터 우리가 소위 아는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케이팝이라는 거 블랙핑크네, 스트레이키즈네, 아니면 BTS네 옛날에는 일본, 동남아, 동방신기 이랬는데 그다음부터는 세계로 가잖아요 트와이스네, 세계로 갔는데 저게 원 히트 원더가 아니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우리가 생각보다 강했고 소비재가 저 문이 열린 다음에 화장품이거든요 이 전까지는 2000년대에서 2010년까지는 안 되지 대한민국 화장품을 어떻게 팔아? 그 뭐 누군지 알고 어디 있는 나라인지는 알고 파나? 이게 안 돼 아무리 질이 좋고 혁신이고 뭐 이게 다 안 돼요 원더걸스가 아무리 노래를 잘 부르고 가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도 안 돼 버스 타고 돌아다녀도 안 되는데
(20:55) 문이 열리니까 제 생각입니다 달라졌다 야 올라가는 거 봐요 올라가는 거 봐봐 와 그리고 이 시장에서 그렇게 많은 부자가 탄생했어요 농담 아닙니다 진짜요 이 화장품 수출이 올라가는데 초중반에는 물론 중국발 대기업 우리나라 양대 대기업의 역할이 있었지만 나머지는 대부분 아까 인디 뭐 그런 거 보여드렸잖아요 미국 가고 일본 성공한 것들은 다 전부 다 거의 개인입니다 스타트업들이요 물론 지금은 그 스타트업도 커졌지 중견으로 커졌는데 대부분 작게 시작한 그 친구들은 지금 다 부자가 됐어요 생각보다 많아 생각보다 대한민국의 이런 소비재 문화 제품 가지고 외국에 간 친구들이 저기서 강남 집값 올리는 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해요 강남역에 있는 그 비싼 오피스들 가면은 이런 친구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스타트업 이걸로 해서 전 그렇게 생각을 하고 화장품 수출액 뿐만 아니라 아까 전에 농축산물 뭐 이런 거 확실히 그 2010년을 기점으로 10년, 11년, 12년 그때까지 막 SNS 뜨고 세계 문이 열릴 때거든요 뭔가 다 체질이 좀 달라지고 우리가 생각보다 강했다
(21:56) 저도 모르겠어 왜 잘하는 거야 아니 왜 잘하는 거지? ㅎㅎㅎ 이게 다 SNS로 떠서 그런가? 김말이도 뭐 틱톡에 뜨고 불닭도 불닭 챌린지 영국 남자 형한테 감사해야 되나? 왜 강한지 모르겠는데 하여튼 강해 소셜미디어를 통한 제품 홍보에 이건 옛날에 제가 했던 거 티르티르 감사합니다 이렇게 찍었던 거 있죠? 저도 했었는데 화장품 불닭볶음면도 그렇고 오징어게임도 그렇고 하여튼 뭔지 몰라도 생각보다 우리가 잘 해냈고 게다가 전 이렇게만 생각하고 이걸 주제를 만들고 있었는데 이 주제를 만들다가 새로운 의견을 받아들였는데 이거 정말 깜짝 놀랐어요 전 상상도 못 했어 여러분 한 번 생각해 보시죠 대한민국은 뭐에 강했냐 포브스에 따르면 남성용 화장품 시장에 강했다 남성용 화장품을 만들어서 팔았다는 소리냐? 그것도 있는데 남성용 화장품 시장을 개척했다라는 말을 하더라고 이게 무슨 소리야? 대한민국이 무슨 남성용 화장품 시장을 뭐 어쩌고? 읽어보니까 이래 옛날 기사긴 합니다 2020년 기사긴 해요 2018년에 대략 전 세계 남성용 스킨 제품의 13%는 한국 남성들이 구매한다
(23:00) 그래요? 여러분들 그렇게 많이 썼어요? 옛날에는 2018년에는 이 비중이 거의 20%였대 세계 남성용 스킨의 5분의 1을 한국인들이 썼다고? 뭘 쓰셨어요? 여러분 뭐 이렇게 많이 발랐어? 나만 몰랐나? 뭘 그렇게 많이 발랐어? 파이낸셜 타임즈에 따르면 그래서 맞나 하고 검색을 해봤더니 2018년에, 지금으로부터 6년 전이긴 한데 한국 남성들은 미국이나 프랑스 남성들보다 스킨케어에 약 10배 더 많은 돈을 지출했다 왜냐하면 이건 전체 스킨케어 시장 나누기 인구한 거죠 그냥 인구 해서 그렇게 나오긴 하는데 어쨌건 미국이나 프랑스는 인구는 많은데 스킨케어 제품이 커요 남성용 화장품 시장이 요만해 근데 한국은 5천만인데 남성용 화장품 시장이 이만해 그걸 나눠보니까 이렇게 나온다는 거죠 이게 대한민국입니다 그래서 아니 뭘 그렇게 쓰셨나 라고 보니까 이 파이낸셜 타임즈가 이렇게 얘기했어요 한국 남성들은 전반적인 외모 관리에 더 앞서 있다 아
(23:58) 여러분들의 역시 그... 뛰어난 외모, 표준이죠? 뭐 표준적인 저런 외모를 하고 있으니까 뭐 맞는 말이 아닌가 뭐 다 생각하시죠? 아유 안녕하십니까? 김은우 님 안녕하세요? 이은우 님 안녕하시고 다 뭐 그러니까 스킨케어, 메이크업, 전반적인 외모 관리에 더 앞서있다 ㅎㅎㅎㅎㅎㅎ 뭐 이제 알았나 뭐 그쵸? 그 저나 여러분들은 가급적 해외여행 안 가는 걸로 해외여행 가지 말고 가면은 그 마스크를 쓰고 다니면서 그 국격을 높일 필요도 있지 않나 잠깐 생각하는데 야 부담, 부담되는데? 어 이렇게 다녀야 돼? 야 요건 좀 부담인데 야 마스크 써야지 진짜 안 되겠다 어 그런 생각을 한다고? 포브스는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시장이 열리면서 소위 말해서 케이팝 K에서 만든 그런 연예인들 그런 가수들 특히 보이그룹, 걸그룹들 이런 게 이제 세계로 쫙 퍼지잖아요 근데 소녀, 걸그룹들은 별로 충격이 없었는데 보이그룹들은 충격이었대 왜? 얘네들이 취하는 모습이 그 외모나 아니면 이런 어필하는 측면이 기존의 자기들의 남성 그룹과는 다르다 얼굴에 수염 하나 없는 완벽한 피부 볼륨이나 웨이브를 구현한 부드러운 파마
(24:59) 군살없는 근육 그리고 심지어 남자들이 화장을 해 얘네들이 보기에 지들은 맨날 웃통 뜯고 와아아아 하는 거 뭐 이런 것만 듣다가 와아아아아아 뭐 이런 것만 하잖아요 노래 부르면 맨날 그런 거나 하지 아니면 컨트리 물론 기타 치면서 띵띠리딩띠리딩 띵띠띠 뭐 이런 것만 보다가 야 이거 예쁜 남자들이죠 우리로 치면 꽃미남 잘생기고 정말 조각 같은 이런 부드러운 미학 이런 표현을 쓰더라고요 이걸 보면서 뭔가 다름을 느꼈나 봐 어우 그래요? 내가 서구인들이 아니어서 K-꽃미남에 당황했다 새로운 형태의 남성성이다 미국 문화가 우리에게 주었던 마초적 남성성과는 상당히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그렇죠 꽃미남을 보면 당황할 수도 있으니까 뭐 그런 얘기가 있고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케이팝이라는 게 나오다 보니까 그런 모습을 보면서 어...
(25:48) 옛날에 이런 친구들이 후우 막 이렇게 아메리카 마초였는데 뭐 좀 긁혀도 뭐야 야 됐어 후우 하는 거였는데 평범한 한국인의 모습을 보니까 이런 모습을 보이더라 뭐 그런 거죠 당황했다 이 부드럽고 수염 하나 없는 완벽한 피부 뭐 그런 말들 그래서 미국인들이 쓴 그 기사를 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한국적 남성 미의 기준이 달랐다 피부는 하얗고 매끄러워야 되고 몸은 마르고 잔근육이 있어야 된다 물론 이런 친구들도 서구에는 있었는데 어떻게 보면 다수라기보다는 서양인들이 생각하는 그런 남성성의 대표적인 건 아니었잖아요 서구에도 있었지 이렇게 약간 여리여리한 그런 사람들이 있었는데 대한민국 보이그룹들은 다 하나같이 다 여리여리하죠 하나같이 다 배 나온 그룹이 없잖아 막 수염 막 이렇게 그런 그룹도 없고 우리는 다 하나같이 여리여리했는데 마르고 잔근육 코는 높을수록 아름답다 하고 눈은 크고 열려야 하며 가장 완벽한 얼굴 형태는 작은 얼굴과 작은 턱 일명 요거 잘 안들어 갔다
(26:52) 손가락 아파 죄송합니다 V라인을 이렇게 하겠습니다 어 이렇게 해야 되네 야 이것도 V라인이지 뭐 아 이거 안 좋은 거 아니겠죠 하여튼 이렇게 해야 들어가죠 이렇게 이렇게 하겠습니다 이렇게 자 요런 V라인이 한국 남성의 미의 기준이었고 그래서 이 친구들은 이렇게 얘기하더라구요 한국 남성들의 미의 기준이 여성들과 비슷한 것 같다 자기들이 보기에 근데 개인적인 생각에 니들이 미국 애들이 이런 거 보니까 그렇지 야 니들이 이런 거 봐서 그래요 아니 죄송한데 이거 보면서 자꾸 한국 남성 미의 기준이라고 하면 안 돼 무슨 소리 하는 거예요 지금 아니 니들도 그렇게 치면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나 그쵸? 브래드 피트 보고 그런 얘기 하든가 그거 그렇게 얘기하면 안 되는데 하여튼 지들이 보는 거는 맨날 K-POP 보이그룹 이런 걸 보다 보니까 여기서 보는 한국인들의 미의 기준, 남성미라는 게 저런 거라는 거를 생각 꽃미남 소위 말해 그리고 한국 남성들은 실제로 그렇게 되기 위해 노력한다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일상생활에선 자연스럽고 캐주얼하지만
(27:51) 마치 메이크업을 하지 않은 것처럼 하지만 한 최대한 자연스럽게 하지만 한 남성도 화장을 하고 다니는 게 약간 한국식 뭐 이런 걸로 생각하는 것 같은데 그러면서 이렇게 썼습니다 서구 남성들은 화장을 하는 게 정말 이례적인 일이었다 서구 사회에서 남자가 화장을 하는 모습을 보는 건 분장은 했지만 TV나 이런 데는 분장은 했지만 쇼하려면 평상시에 화장을 하고 다니는 게 유럽이나 미국의 주된 시선은 화장하는 남성은 동성애자거나 또는 드랙퀸 여성처럼 하고 다니는 분들 연극이나 이런 데 많이 나오죠 그런 걸로 생각을 했는데 이제 와서 보니 이것도 벌써 5, 6년 전 얘기지 이제는 일상화돼서 얘네들도 5, 6년 전 이걸 느꼈다는 건데 이런 꽃미남식의 한국식 스타들을 보면서 한국인들이 이렇게 생겼구나라는 걸 느끼고 서구에서도 젊은 사람들이 옛날에는 화장하는 남성 그러면 어떤 성적 정체성과 연관을 시켰는데 그게 아니라 정체성에 얽매이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옷이나 화장도 하고 싶어하는 그런 문화가 등장을 했다 그러면서 이 기사 이렇게 끝나더라고요
(28:51) K-문화는 미용을 넘어서 사회적 인식 변화에 일조하고 있다 남자도 화장할 수 있다는 인식 한국 스타일 저도 일조했다고 생각합니다 나쁘지 않지 않을까 생각을 잠깐 하고 그래서 이거 보면은 그런가? 저희도 몰랐는데 그런가 생각이 약간 들고 심지어 샤넬은 남성용 화장품 라인이 2018년이 되어서야 나왔대요 그 전엔 남성 화장품 라인이 없었대 게다가 샤넬이 이 컬렉션 운영할 때 한국에서 가장 먼저 시범 운영했다고 합니다 해보는 거야 남성용이 팔리겠냐라고 생각했는데 저걸 했다는 거고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외국인들이 좀 착각도 있어 너무 착각이 좀 심한데 예를 들면 이런 것도 있더라고요 한국 남성들은 모두 2년간의 군복무를 해 그곳에선 피부가 망가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남성들이 자외선 차단되는 화장품 사용을 해 아마 거기서 화장품 하는 걸 배운 게 아니냐 라는 요런 망상을 하더라고요 어
(29:41) ... 그거 아닙니다 어... 쏘리 어... 낫 트루 낫 트루 그거 아니야 야 무슨 소리 하는 거야 우리라고 뭐 거기 가서 뭐 바르고 뭐 그런 줄 아나 보네 그거 아니에요 그거 싸제 잘 안 써 이거 싸제 쓰면 옛날에는 안 됐는데 요즘은 되는지 모르겠다 에이 뭐 되도 않는 군대 갔다 온 대부분의 남성들은 뷰티 분야의 준 전문가가 된다? 누구냐 이거 무슨 기자가 가서 인터뷰 좀 하고 써요 인터뷰 하고 무슨 되도 않는 소리 하고 있어 어디 뷰티 분야의 준 전문가가 돼 이거는 착각일 수도 있다 게다가 시장이 열려서 한국의 이런 문화가 나가는 것도 있지만 또 이것도 있죠 사실 이게 더 컸다고 할 수 있죠 틱톡과 인스타그램이 활성화되면서 남성 외모에 대한 관심이 더 올라가게 됩니다 본인들도 찍잖아 셀카 찍고 틱톡에 올리고 하다 보니까 방송을 처음 나간 친구들이 가장 먼저 느끼는 거 특히 뭐 이런 개인 방송도 마찬가지라 제가 직원들 많이 출연시키잖아요 직원들이 항상 라이브에 나가던지 아니면 자기를 찍은 영상에 올릴 때 뭐라고 하는지 아세요? 어머! 제가 저렇게 생겼어요?
(30:35) 야 농담 아닙니다 10 중에 9명이 그 얘기를 해 어? 내가 왜 저렇게 생겼어? 항상 옆에서 제가 얘기해 드려요 어? 너 그렇게 생겼어 야 너 그렇게 생긴 거야 카메라는 거짓말을 안 해 너의 머리가 자꾸 이상적인 모습으로 자기를 생각해 농담 아닙니다 이거 진짜예요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자신의 모습은 아주 이상적이야 가장 잘 나왔던 사진, 젊었을 때 모습 이런 게 박혀있어 실제로 방송을 찍고 카메라를 보면서 자기를 짜잔 해보면 뭐야? 저런 찐따가 있어 이렇게 된다니까 자기도 모르게 자기도 모르게 이렇게 돼 틱톡, 인스타로 이러고 자기를 찍어보면 마음에 안 들지 자기도 포토샵도 하고 그러는데 그러다 보면 외모에 대한 관심이 커질 수밖에 없었고 그래서 서구에서 커지고 있는 게 바로 남성용 미용 시장 남성 그루밍이라고 그러대 그루밍 외모를 중시하고 패션과 미용에 시간을 쏟는 것 옛날에는 이런 식의 꽃미남이 이상적인 모습이 아니었는데 미국에서도 서구에서도 이제는 꽤 됐죠 시간이 이미 한 5년 이상 된 거 같은데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다
(31:34) 남성성에 대한 개념이 변하고 남성도 자기관리 표현할 수도 있고 남성 그루밍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 잠재력이 커지고 있다 라는 게 또 이런 기사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아 너희들도 이제 화장품 좀 바르고 스킨케어 바르고 하면서 이런 쪽으로 간다고 그럼 이런 쪽으로 가면 제가 먼저 알려 드리겠습니다 어느 쪽으로 가게 되냐면 아 이거 어디로 가냐면 이걸로 갑니다 바로 성형수술로 갑니다 그거 화장만 해서는 뭔가 좀 부족하다고 느낄 거예요 또 확실해 형이 먼저 말해 줄게 그걸로는 되긴 하지 만족하는데 점점점 하다 보면 한 발 더 가고 싶어해 원래 그래요 원래 원래 다 그런 거야 달리기도 4시간 안에 들어오면 서브3 하고 싶고 서브3 하고 보면 입상도 하고 싶고 마라톤도 다 그렇게 욕심 생기는 것처럼 화장 좀 하다 보면은 조금 뭐가 마음에 안 들게 돼요 우리나라가 괜히 세계에서 성형수술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가 아니야 하다 보니 그렇게 되는 거지 하다 보니 너희도 멀지 않았죠 그래서 이렇게 썼더라고요
(32:40) 한국에서 외모의 기준은 높고 여기에 있던 사진은 뭐였냐면 다시 보여드리면 반발이 심하실 것 같아서 이런 거 예예 한국에서 외모의 기준은 높고 평범한 외모와 다르기 때문에 인형처럼 완벽하게 보이기 위해서 성형수술을 많이 한다고 이런 말을 하던데 그래서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합니다 2023년이 어떤 해였냐 대한민국 의료관광 방문객이 60만 명을 돌파한 해입니다 주제가 수출이었죠 그래서 이리 온 거예요 의료관광 방문객이 60만 명을 돌파했어요 사상 최초야 코로나 코로나 때 빠졌다가 61, 이 속도로 올라가고 있거든요 제 생각엔 이거죠 ㅎㅎㅎ 제 생각엔 이거예요 문이 열렸다니까 이거 소비재 나가는 거 보니까 심상치 않아 이거 잘만 하면 지금도 제 친구 중에 성형외과 의사 있어요 바빠 와 장난 아니야 장난 아니야 바빠 괜찮아x2 이거 좀 잘 밀면 이게 옛날에 슈카월드 한 번 나왔던 거 헤어 관리로 유명했던 튀르키예 의료관광 있었죠? 이걸로 유명했던 거 아 이거 대한민국에 안 되지 으딜x2 이거 안 돼 안 돼x2 이거는 우리가 확실히 여기에서는 좀 뭔가 할 수 있지 않을까
(33:44) 저런 식으로 가면은 어 의료 관광 중에 52%가 성형과 피부를 목적으로 방문합니다 60만 명이면 30만 명이 성형이나 피부를 위해서 방문했다는 거 게다가 이들이 쓰는 돈을 생각해봐요 단순 관광이 아니야 성형, 피부 뭐 이런 데 방문하면 돈을 얼마를 쓸지를 생각을 해보면 단순 관광이 아니기 때문에 단순 관광의 거의 뭐 5배, 10배 가까운 창출할 수 있고 현재 우리나라를 의료 방문하는 거를 나라별로 보면 일본이 가장 많이 옵니다 2등이 중국이고 3등이 미국인데 일본도 계속 커지고 이쪽이 늘어날 수 있지 않을까 물론 지리적으로 좀 멀어 유럽인들이 오기는 좀 멀긴 한데 그래도 이쪽으로 희망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우리나라 소비재 수출 문이 열리니까 우리는 생각보다 강했다 이 기세로 소비재, 문화재 관련 많죠 우리가 그동안 수출 못했던 거를 쭉 가면은 세계 수출 지금 현재 6위인데 일본을 홀랭 제친 5위가 올해 목표입니다 누가 만들었냐고요? 제가요 그래서 2025년 목표는 5위 네덜란드는 30%니까 2030년 목표로 합시다
(34:49) 여기가 2025년 여기가 2030년 목표를 제가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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