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글 요약
PC방 문화가 사라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다루는 영상입니다. PC방은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전성기를 맞았지만, 이후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0년대에는 PC방 수가 급격히 줄었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현재 PC방 수는 2000년의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과도한 경쟁, 높은 유지 비용, 10대들의 PC 게임 이용률 감소, 모바일 게임의 인기로 인한 변화 등이 있습니다. 10대들은 더 이상 PC방에 몰리지 않고, 중장년층은 새로운 게임에 대한 흥미가 줄어든 상황입니다. PC방은 이제 요식업을 겸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PC방 문화는 점차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 English Summary
This video discusses the decline of PC bang culture. PC bangs, which started in the late 1990s, had their heyday in the early 2000s but have been declining ever since. The number of PC bangs sharply decreased in the 2010s and was significantly impacted by the COVID-19 pandemic. Currently, the number of PC bangs is less than half of what it was in 2000. Key reasons for this decline include excessive competition, high maintenance costs, a decrease in PC game usage among teenagers, and the rise of mobile games. Teenagers no longer flock to PC bangs, and middle-aged users are less interested in new games. Many PC bangs now double as eateries, and the PC bang culture is gradually disappearing.
그 때 그 친구들은 모두 어디로 갔는가 -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uD1oyijRAw
Transcript:
(00:07) 첫 번째 재밌는 얘기는 여러분들이 아주 감정이입을 쉽게 할 수 있는 거 사라져가는 PC방 문화라는 아주 우리스러운 주제를 하나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자마자 PC방 문화 그러면 내가 전문가지? 야 그건 잘 알아요? 야 이건 잘 알아 야 이거 네가 뭐라고 털건 요거는 줏대가 확실해 라는 이제 바로 그런 주제라고 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여러분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사실상 여기에 대해서는 웬만한 교수님이 와도 잘 안됩니다 박사학위 논문을 받았고 거의 이 정도면 네이처지에 올라갈 만한 수준의 지식을 쌓았다고 할 수 있어요 10년 이상을 여기에 박았기 때문에 10년 이상을 잠자는 시간 빼고 다 박았습니다 추석 설날 이런 거 없이 거의 몰빵을 했죠 사실은 뭐 거의 이쪽 분야에 대해서는 논문을 볼 필요도 없는데 대한민국이 사실상 PC방의 원조라는 건 아주 유명한 일이죠 일본의 넷카페도 있긴 하지만 약간 다르죠 이쪽은 1990년대 후반에 탄생해서 한국의 대표적인 명물이 됐는데 라떼는 얘기를 잠깐 드리면 1997년 신림동 녹두거리 신촌도 있었죠 신촌
(01:11) 그리고 건대 입구도 있었고 그 당시 저 거리들은 저는 참고로 저 거리가 눈물의 거리라고 생각합니다 여기는 장마기간이 아니어도 홍수가 났죠 수많은 고시생들의 눈물이 거의 뭐 흘러다니는 곳입니다 눈물의 거리야 눈물의 거리 죄송하기도 합니다 제가 여기서 게임 10년 해서 저랑 같이 게임하던 고시생 형들 많았는데 미안해요 지금 와서 생각합니다 아 내가 형들하고 놀지 말고 형들을 보냈어야 됐어 내가 PC방을 지킬 테니 형은 들어가서 공부를 하세요 라고 보냈어야 되는데 아 자꾸 나랑 같이 지키자 그래서 아 그래요 하고 어깨 걸었다가 죄송합니다 x2 형들을 보내고 내가 지켰어야 되는데 그래서 참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그분들의 눈물이 많은 곳인데 그 당시 라떼는 얘기를 해보면 시간 당 2천원이었죠 워크래프트2 같은 대전형 게임이 등장하면서 오락실이 PC방으로 바뀌던 그런 시대였습니다 그 시절에는 고시생들의 눈물 고시생들의 파멸이라고 하면 뭐하고 정말 피눈물로 이끈
(02:16) 민속놀이들이 너무 많이 나왔어요 이 시기에 고시했던 형님들은 정말 대단하신 분들입니다 이 시기의 합격생들은 여러분 존경해드려야 돼요 이 모든 허들을 다 건너뛰었어 이거를 고개를 돌릴 수 있었다는 거는 제 생각에는 거의 수도승에 가까운 생활을 하셨다 인간이 참을 수 있는 극도의 욕망을 절제할 수 있는 분들이다 밥을 안 먹어도 어떻게 이거를 외면할지 모르겠는데 하여튼 해내신 분들이에요 해내신 분들 반대로 얘기하면 수많은 경쟁자들이 이쪽에 들어와서 조금 쉽게 되셨을 수도 있습니다 형님들의 경쟁자들을 제가 모두 이끌고 메타버스의 세계로 풍덩 뛰어들어서 경쟁자들이 좀 없었어요 그랬던 시기기도 한데 이게 어쩔 수 없었어요 1996년: 바람의 나라 1998년: 스타크래프트 1, 리니지 1 1999년: 스타크래프트 1 - 브루드 워 민속놀이 나왔죠? 2000년: 디아블로 2 2000년: 피파 2001년: 포트리스, 2002년: 워3(워크래프트3) 2003년: 리니지 2 2004년: 카트라이더 005년: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와우 인생 끝나는 루트입니다 잠깐 보여드렸는데
(03:19) 인생 끝나는 루트가 만들어지면서 수많은 청춘들이 피눈물을 흘렸고 PC방 전성시대가 개막이 됩니다 얼마나 전성시대였냐? 미쳤죠? 저때 PC방은 3년 만에 2만 1천 곳을 찍습니다 2만 1,460곳 2000년이에요, 2000년 그리고 대한민국은 단 한 번도 그 이후로 이 값을 못 넘었습니다 25년 전 값이잖아 24년 전 값 못 넘었어요 저게 우리나라 PC방 역대 최고점 그럴 줄은 몰랐지 그때가 최고 꽃피던 시절인 걸 몰랐어요 꽃은 져봐야 아는 거야 3년 사이에 이게 몇 개가 오른 거야 18,000곳 이상이 문을 오픈을 했어요 물론 당구장 이런 데는 눈물 흘렸지만 당구장 가던 수많은 형들이 빠지면서 당구장 선생님들이 눈물을 흘렸지만 디아블로2, 스타크래프트, 피파2000 뭐 이거 뭐 답이 없던 그런 시절이라고 할 수 있고 저 때 2만 천 곳이 정말 불야성처럼 돌아갔습니다 12시간 정액 게다가 안에서 담배 폈죠?
(04:22) 화생방이었어 화생방 그 안이 12시간 내내 담배 여기 있잖아 담배 손에 들고 있잖아 이런 머리에 피.. 아니 머리에 피는 안 된다 이 정도면 어르신입니다 현재 여기서 담배 피울 정도면 지금 어르신이지만 담배 있죠? 담배 두고 피던 때였고 제 친구 있죠? 무박 3일 게임하다가 거의 80시간 했습니다 이성상실 후 자취방에 실려서 왔어요 참고로 제가 실어왔습니다 이성을 잃었어 사람이 걸으면서 잘 수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분명히 부축하면서 걷는데 애가 자고 있어 나중에 이런 얘기를 했어요 잠잘 시간이 없었다 뭐 이딴 소리를 했는데 얼마나 PC방이 그때 과열이 됐냐 여러분들이 기억하는 이건 나중 얘기기는 한데 2018년 PC방 전쟁 그때 엄청난 경쟁 과열 피시방이 한 시간에 천 원이 국룰이었어요 지금도 천 원이 국룰입니다 근데 2010년대는 이게 망할 수밖에 없었던 게 천 원도 아니라 가격이 오히려 이렇게 거꾸로 가 야 그런 게 어딨어? 천 원, 천 이백 원, 천 삼백 원, 천 사백 원, 이천 원 가야 되는데 천 원 하더니 팔백 원 하더니 오백 원으로 가
(05:21) 시간당 삼백 원도 있었어 삼백 원 미쳤나봐 게다가 이 아주대학 PC방 전쟁 사건 이건 정말 유명했죠 얼마 전인데 앞에 누가 거대 PC방을 내버리니까 서로 약속을 했는데 약속을 깨고 냈잖아요 그래서 너 폐업할 때까지 500원 앞에 있는 A가 내고 B가 내니까 B가 A 보고 너 폐업할 때까지 500원 하니까 A가 프랜차이즈 본사한테 얘기해서 프랜차이즈 본사가 본사 차원에서 뛰어들어서 너 죽을 때까지 무료 너 죽을 때까지 무료 이게 말이 되냐 너 죽을 때까지 무료를 저 앞에 걸고 저거를 해서 이게 엄청 거대한 PC방이었어 200석? 300석? 그랬을 걸 여기가 항상 꽉 찼다 대학생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무료! 음료수만 마시고 그냥 하세요 결론은 어떻게 됐냐 죽었습니다 결론은 죽었는데 너 죽을 때까지 무료 뭐 이런 사건이 있었을 정도로 경쟁이 미쳐 돌아갔죠 저런 때가 있었는데 그게 최절정기였습니다 아까도 얘기했지만 그 이후로 계속 빠지는데 2010년 이후로 속절없이 PC방이 감소합니다 2016년까지 만 곳으로 줄었어요
(06:24) 아까 2000년에 얼마였다고요? 2만 천 곳 20년 사이에 반토막이 났고 심지어 이렇게 내려가는 와중 이 앞에 뭐가 있었냐? 2009년에 전설의 게임이 등장을 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일명 롤이 출시돼요 그런데 놀랍게도 롤이 나왔는데도 PC방 하락세를 막지 못했어요 왜 그랬을까? 일단 가장 큰 이유는 PC방 창업이 너무 많았고 과열이 되다 보니까 너무 공급이 일단 처음에 너무 많았고 가격이 너무 안 올랐고 그리고 비용이 너무 많이 드는 업종이었어요 수많은 컴퓨터들을 업그레이드 해야 돼 게다가 이놈의 게임들이 자꾸 고성능으로 나와 뭐 램 바꿔 껴야 되고 그래픽카드 바꿔 껴야 되고 들어와서 이거 그래픽카드 뭐예요? 이딴 거 물어보고 휙 나가고 아니 저 전날 게임 어 좀 잘 안 돌아가네요? 휙 나가고 고장 나면 다 고쳐야 되고 비용이 많이 들어요 게다가 24시간을 돌려야 돼 이것들이 집에 안 가 아니 음식점도 8, 9시 문 닫아요? 아 10시면 문 닫아야지 이게 무슨 술집도 아니고 24시간이 어딨어 술집도 한 5시에 문을 여는데 오후 5시 이건 기본이야 기본
(07:23) PC방 폐인들은 집에 안 가 집에 가면 그 PC방 안 와 인건비가 엄청 부담이에요 게다가 아르바이트 이거 로봇, 무인 PC방 이게 잘 안 돼 또 PC방 그러면 또 자꾸 런 하시는 분들이 많은 업종이기 때문에 말씀 중에 죄송한데 가끔 이 런 하시는 분들이 조금 좀 많은 그런 곳이에요 이게 그래 그리고 좀 잘 살펴봐드려야 돼 가끔 주무시는데 정지시켜 드릴까요? 물어봐야 되고 혹시 밥은 드셨냐? 아니면 이렇게 좀 대봐야 돼 좀 이렇게 어려우시지 않냐? 이게 연락도 해드려야 되고 집에 저부터 PC방에서 2박 3.. 아까 얘기했잖아요 친구 누워있다가 왔다고 PC방에 누워있다가 온 거예요 PC방 사장님이 애가 쓰러져 있는데 와서 좀 보라고 그래서 제가 가서 대어봤어요 괜찮냐? 그래갖고 업고 온거야 농담이 아니라 여자 사장님이었어 그때 그러니까 이게 힘들어 힘들어 인건비 부담도 많고 그리고 임대료 비싸죠 전기료 비싸죠 전기료 미쳐 저거 컴퓨터 다 켜야 돼 PC게임 이용료도 있어요 요즘 나오는 PC게임 이용료도 비싸 PC방이 게임사에 내야 되는 돈 그런데 25년 째 PC방 요금이 천 원이 국룰이야
(08:28) 많이 올라야 천 오백 원이에요 이게 장사가 안 될 수밖에 없어요 그리고 아까 전에 그 많은 고시생들을 나락으로 빠뜨린 게임들을 쫙 보여드렸는데 2010년대에는 게임이 워낙에 많이 출시되다 보니까 히트작은 많았는데 그 정도의 메가 히트작이 굉장히 줄어듭니다 오직 리그오브레전드 왜냐? 이게 어떻게 할 수 있냐? 2013년에 신문기사를 보면 이런 얘기가 나와요 리그오브레전드 PC방 점유율이 무려 40%다 하면서 PC방 사장님들이 나와서 인터뷰해 너무 힘들다 스타워즈 독재시대에도 이렇게 비중이 높지 않았다 롤 아니면 하는 사람들이 없다 손님이 없다 근데 2024년 지금도 리그오브레전드 점유율이 40%입니다 이건 뭐 10년 15년 간을 독재를 했어 독재를 했기 때문에 마스터피스들이 많아야 되는데 대작들이 굉장히 적었다고 할 수 있고 또 이것도 있죠 저는 다행이라고 생각하는데 담배를 안 피기 때문에 2014년에 PC방 전면 금연이 됩니다 근데 11년 전이잖아요 그때까지는 아직 이 담배 피는 끽연 문화가 대학가에 굉장히 많았어요 식후 뭐 이거라고 해서 다 모이고
(09:31) 대학가에서 점심 먹으면 전부 모여서 이거 하던 시절이기 때문에 PC방은 전면 금연 타격이 상당히 크게 받은 업종으로 얘기가 됩니다 이건 근데 다 아는 내용이란 말이에요 이래서 PC방의 시대가 흘러가고 PC방의 어려움을 겪었다 까지가 오늘 주제냐? 아니죠 하나 더 있죠 그게 끝이 아니었습니다 여기가 역대 최고점이에요 2000년대 아까 얘기 드렸듯이 쫙 그 미쳤던 시기 그 다음부터 조금 횡보 하더니 지금까지 얘기 들은 건 1차 웨이브로 쭉 내려간 겁니다 그러다가 또 횡보했어요 이게 이 정도는 공급 과잉으로 봤어 공급 과잉이니까 공급이 좀 줄고 이 정도 한 만 곳 정도에서 우리나라는 PC방이 유지 되겠구나 라고 생각을 했어요 2만원 오바였다 그래 뭐 이런저런 이유로 그럼 이제 만 곳 정도에서 유지가 되겠구나 라고 생각을 했는데 그게 깨지고 있습니다 2020년 이후에 2차 PC방 감소 웨이브 제가 적은 거예요 웨이브가 시작이 됐는데 어
(10:31) ... 대단히 어렵게 가고 있다 얼마나 어렵게 가고 있냐 2024년 현재 전국 PC방 수가 7,584개입니다 2000년 전성기 시절의 3분의 1이 됐어요 얼마 전까지 만 곳이었는데 2019년, 2020년까지 만 곳이었어요 지금 7,584곳 거의 25%가 4분의 1이 3, 4년 차에 날아갔습니다 물론 가장 큰 원인은 당연히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여파가 너무 컸죠 2019년에 만 곳이었는데 2020년에도 만 곳이었어요 2024년 4월 딱 되니까 7,500개가 됐어요 코로나 딱 끝나니까 4분의 1이 날아갔습니다 비대면인데 PC방에 올 수가 없잖아요 그 어려움으로 4분의 1이 날아갔는데 그러면 사실 코로나 끝났으니까 다시 만 곳으로 올라가야 되잖아요 줄었다가 새로운 곳이 생기면서 아픔이 회복이 돼야 되는데 제가 보기에는 힘듭니다 제가 힘들어 힘들어 이게 왜냐하면 아까 말씀드렸던 그런 거 기본 비용들 요즘에 고물가 시대죠 인건비 특히 PC 방은 인건비에 민감합니다 최저임금 이런 인건비에 굉장히 민감해 왜냐 24시간 전기세 특히 PC 방을 전기세에 민감합니다 가슴 아픈 소리인데 전기세 민감해 이거 다 전기야
(11:35) 임대료 요즘 많이 피시방은 임대료도 민감합니다 고성능 PC 가격 코인 하는 애들이 자꾸 그거 돌려가지고 그래픽카드 올라가고 그것도 민감해요 PC게임 이용료 요즘에는 한두 게임 넣으면 안돼 얘는 A게임하고 옛날에는 비슷한 게임이라도 했지 얘는 A게임, B게임, C게임, D게임 다 다른 거예요 이용료 다 PC방 업주들 입장에서는 이거는 뭐 굉장히 어려운 건데 그러면 PC방 이용 요금이라도 올려야 되는데 놀랍게도 1997년에 제가 PC방 갔을 때 1시간에 2,000원이었거든요? 2022년에 1,156원이야 제가 대학교 1학년 때 2 ,000원이었어요 그리고 제가 대학교 3, 4학년 때부터 1,000원이었는데 진짜 국룰 그 자체야 국룰 그 자체 중앙값이 1,200원은 뭡니까? 그냥 뭐 이게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여러분들 너무 잘 아시지만 요즘 PC방 가면 이렇게 돼 있죠 먹으러 가죠? 요즘 PC방은 요식업입니다 요식업 다 아시겠지만 옛날과는 다르게 휘황찬란한 무슨 덮밥도 나와요 요리점인 줄 알았어
(12:38) 진짜 가니까 덮밥이 있어 시켜보니까 PC방 알바 분들이 밥하고 계시던데 밥 뒤에서 이렇게 하시는데 물론 데워가지고 주는 거긴 한데 이런 상황이고 요식업을 왜 다들 겸하고 있냐 요식업을 다 겸하고 있는 게 아니라 그러지 못한 PC방은 다 죽어서 그렇습니다 2019년 코로나 딱 터진 다음에 요식업을 하지 못하는 PC방은 다 죽었어 48%에서 지금 77%가 됐어요 복합 유통이라고 표현이 되죠 그러면 이런 요인이면 가격 오르고 PC방 사용료 오르고 그리고 코로나 딱 끝났으니까 돌아오지 않겠냐 PC방 숫자가 회복되지 않겠냐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왜 못할까? PC방을 방문하는 사람들 중에서 10대의 방문 비율이 크게 줄고 있어요 놀랍게도 30대, 40대의 비중이 증가했어요 비중이 증가했다는 말은 10대 방문이 줄었기 때문에 상대적 비중이 올라간 겁니다 아 이거 얘기하는 거구나 형 학령 인구 감소 아 이건 당연하고 이제는 지겹기 때문에 학령 인구가 감소 10대가 적어서 그렇다는 거죠?
(13:42) 그건 너무 당연하고 이것도 당연히 큰 이유인데 기본적으로 10대가 PC 게임을 안 해요 쏙 들어갔어 이게 가장 근본적인 문제 앞으로 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PC방 전성기가 올려면은 딴 것들은 다 회복이 되는데 이거는 지금 회복이 안 돼요 10대와 30대 PC 게임 이용률이 같습니다 20대가 제일 높아요 아 10대는 공부하느라 그렇고 대학생 오니까 많이 하는 거 아니냐 그럴 수도 있죠 근데 2016년부터 보면 10대들이 PC 게임을 이용한다라고 얘기하는 거는 보통 60%에서 70%대가 보통 나왔습니다 2010년대 때 우리가 쭉 보는 근데 코로나 딱 터지고 본격적으로 내려가기 시작하는데 2022년에는 47%가 떴어요 PC 게임을 잘 안 해요 요즘 10대들은 아 이거 여성분들이 안 해서 그런 거 아닙니까? 과거에는 10대 남성의 PC 게임 이용률이 80%를 찍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지금 60%까지 떨어지고 있어요 이 80%를 찍던 시기는 하교한 다음에 다 같이 PC방으로 몰려가서 그죠?
(14:43) 다 같이 몰려가서 어디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라고 하던가 아니면 같이 레이드를 뛰던가 같이 메타버스에서 와악 하면서 가던 시기였는데 그런 모습이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모수도 줄었는데 절대 숫자 자체도 10대가 줄었는데 이용률마저 감소하니까 대단히 어렵죠 그리고 자료를 보면 놀라운 곳이 하나 있는데 충청북도는 전국 최저 수준의 PC게임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10대 남성의 PC게임 이용률이 48%를 찍었어 40대 남성이 56이야 나보다 안 해 야 이거 지금 말이 되냐 나보다 안 해 나보다 48%를 찍었어 40대 남성보다 PC게임을 안 하고 있기 때문에 물론 뭐 충청북도가 워낙에 공부에 매진을 하고 모범생들만 있고 수능 잘 보는 그런 곳이기 때문에 워낙에 그렇죠 그런 이유가 있긴 하지만 어쨌건 대단히 내려가고 있다는 거고 그러면 왜일까 왜 10대 PC게임 이용률이 줄었을까 뭐 이런 것 때문에? 게임은 악이고, 살인은 게임때문에 일어났고
(15:49) 뭐 그쵸? 야한 거 보면 야한 짓 하는 거 아닙니까? 어? 얘가 폭력을 쓴 거는 어저께 버츄얼파이터해서 그거 원투 스트레이트 날리다가 나가서 한번 때려본 거 아닙니까? 뭐 그런 거? 아니면 한창 게임 중인데 한번 꺼보겠습니다 애들이 승질을 내는지 안 내는지 어머! 승질을 내네? 역시 게임하는 놈들이니까 승질이 못됐구만? 일하고 이런 많은 것들 그런 것들 때문인가 월드 오브 탱크 이런 거 하시면 안 됩니다 대포 쏠 수도 있어요 현실에서 그런 거 하시면 안 되는데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가장 큰 건 역시 뭐가 큽니까? 모바일 게임의 충격이 10대들한테는 굉장히 크게 다가왔습니다 자료만 보자면 PC 게임보다 모바일 게임을 하는 비중이 대단히 높아지고 있어요 물론 40대도 마찬가지인데 40대 모바일 게임을 왜 이렇게 높냐? 이유가 있습니다 40대 되면 PC 게임을 할 여유가 잘 없어요 그리고 집중력이 안 돼 모바일 게임은 자동사냥이 오토가 있거든 눌러놓으면 자동사냥 그래 그래서 놓은 다음에 내 할 일 하면 돼 그리고 어이구 우리 슈카 많이 컸구나 야 그거야 어 뭐 주웠어
(16:52) 어 그래 레벨도 많이 올랐네? 현질 좀 해볼까? 띡띡띡띡띡 딸깍 한 다음에 또 나가고 어이구 이렇게 보면 되는데 PC 게임은 안 그런 게 많아 뭘 그렇게 해야 되고 숫자라는 것도 있고 씨 이게 어려워 이게 어렵기 때문에 40대는 이해를 해야 돼요 그런 게 있어 근데 10대가 그렇다는 거는 모바일 게임의 충격이 대단히 크다는 거고 모바일 게임의 충격이 크다는 말은 PC방에는 악재 중의 악재입니다 친구들과 우르르 PC방 가서 이렇게 놀아야 되는데 다 어떻게 하고 있다는 거죠? 이게 이게 커요 PC방이 잘 안 돼 이렇게 된 큰 어떤 물꼬를 텄던 게 역시 팬데믹이 컸죠 팬데믹이 딱 지나면서 서로 제사도 마찬가지고 그때 얘기했듯이 차례도 마찬가지고 모바일 스마트폰에 익숙해지기 시작한 순간에 이게 좀 나뉘는 거죠 어떤 계기를 마련해 준 게 아닌가 생각이 들고 이 시기에 국내 PC방이 굉장히 어려움을 많이 겪었고 숙박업소, 노래방, 당구장 여기도 마찬가지로 코로나로 어려웠는데 거기보다 훨씬 더 어려움을 겪은 게 국내 PC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딱 이 느낌이 들어요
(17:54) 아 내가 PC방, PC방 하면서 어렵다 어렵다 하는 게 이거랑 똑같구나 이거는 과거에 놀이터 얘기하는 거하고 비슷하다 야 지금 아파트 놀이터에 아무도 없네요? 없죠 없지 거기서 누가 그거랑 비슷한 느낌이 들어요 이 얘기를 하면서 라떼는 PC방에 2만 곳의 사람들이 12시간을 거기서 숨을 못 쉬고 하다가 화생방 하다가 한 명이 쓰러져서 살려줘 해갖고 걔를 뭐 인사불성인 애를 살렸어요 이게 전설 같은 얘기가 되고 있어요 옛날 아이들의 천국 놀이터 야 얼마나 재밌었는데 그런 소리 하는 거죠 이제는 00년대도 아닙니다 20년대 아이들의 점점점점 줄어들어 가는 그렇게 얘기하잖아요 PC방 가던 그때 그 친구들은 다 어디 갔나 어디 갔긴 다 머리 벗겨지고 배 나와서 저처럼 앉아서 사무실에 앉아 있는데 그런 얘기하는 것과 대단히 비슷하고 또 그 친구들이 어디로 갔냐 어디로 갔겠습니까 저도 요즘 PC방 안 가요 갈 시간이 어딨어 여기로 왔어 여러분 여기 있잖아 PC방 안 가고 이거 하고 있잖아 하지 않고 봅니다 보면서 만족하는 게 또 엄청 늘었어요
(19:00) 일주일에 2일, 3일 이상 게임 방송을 본다 초등학생이 76% 떴어요 4명 중에 3명이 게임 방송을 일주일에 2번 해서 3일을 봅니다 이틀에 한 번 본다는 소리예요 거의 3일이면 중학생 75% 고등학생은 역시 공부를 해야죠 역시 자네야 K-고등학생은 다르구만 무려 10%가 정신을 차렸습니다 많이 차렸는데 쉽지 않은데 악마의 유혹을 참아낸 그대들에게 만점의 기운이 가기를 한번 기원드립니다 훌륭하다 얘들아 훌륭하다 형은 못했지만 너희들이 검사해라 형은 검사하고 요런 걸로 많이 왔고 그리고 게임이 다양화가 된 것도 큽니다 약간 요것도 있어요 무슨 소리냐 옛날에는 대작 하면은 웬만하면 했어 스타 하러 가자 그럼 우루루 롤 하러 가자 우루루 디아블로 하러 가자 우루루 그랬는데 야 뭐하러 가자 그럼 어? 나 그거 안하는데 나 이거 하는데 하이씨 그래 그럼 그거하자 옆에 어? 난 그거 안해 난 이거 해 어 그럼 가서 다 딴 거 하자? 그래 다 딴 거 하고 있어 이럴 바엔 왜 뭐하려고 피시방에 가서 하지? 집에서 하지? 이게 우르르도 또 잘 안돼요
(20:04) 게임도 다 또 취향이 있어서 유튜브하고 똑같애 보는 사람이 보잖아요 자기가 하는 게임을 야 이 게임 너무 재밌지 않냐? 처음 들어봄 야 이 게임이 얼마나 인기를 끌고 고티 장난 아닌데? 처음 들어봄 뭐 100만 유튜버 200만 유튜버 처음 들어보는데 게임 처음 들어보는게 뭐가 이상 있겠어요? 처음 들어봐요 다 따로 하게 되고 그래서 여러분들 게임 방송하려면은 초등학생 대상 방송을 하십시오 위에 보이죠 초등학교 색깔이 어떻습니까 다른 색에 비해서 비교적 하나가 많죠 요게 샌드박스류라고 불리는데 마인크래프트 같은 거 그러면 44 %입니다 마인크래프트 방송이 기가 막히게 잘 되는 이유가 있어요 이렇게 몰빵된 게 없어 마크 방송 미쳤는데 이게 다 이유가 있다는 거고 그리고 그냥 그러면 다가서 롤 하면 되잖아 국민 게임 롤 40%는 한다며 형들이 좀 나이가 좀 있어서 그래 무슨 소리냐 요즘 애들은 롤 하자 그러면 좀 올드하게 느껴진다 에? 이게 2009년에 나온 거긴 해요 2009년에 나온 거긴 한데 그런 거 아닌 것 같은데 자료 만들어 놓은 우리 20대가 쓴 겁니다
(21:05) 어 그래 요즘 애들 요즘 애들이란 건 중학생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그래요? 롤하면 올드한가? 스타라는 느낌이라고? 스타 정도는 아닙니다 스타는 아빠가 훈수둬요 이거 여캠 어떤 유명한 분이 하셨죠 스타하니까 아빠가 전화해서 아빠가 카톡으로 훈수하는 거 오빠가 훈수하고 아빠가 훈수하고 난리 났더만 시즈탱크를 그렇게 막으면 어떡해! 라고 이제 아빠가 딸한테 누구야 시즈는 말이야 계속 보내니까 롤도 15년 된 게임입니다 스타는 뭐 25년 됐고 그래서 결론적으로 옛날 라떼는 중고등학생들로 가득 찼고 대학생들로 가득 찼던 동네 PC방이 이제 여러가지 방금 전에 보여줬던 그런 이유 고령화 그러니까 어린애들이 안 하니까 고령화에 간다는 건데 자 그러면 아예 고령화 현상에 시달릴 바에 시선을 바꿔서 그러면은 어르신들을 위한 PC방으로 만들면 되지 않냐 뭐 하려고 자꾸 안 온 다음에 억지로 끌어들여 이렇게 30대, 40대 또는 50대 형님들을 다시 끌어보자
(22:08) 이게 그게 그 변명은 아닌데 쉽지 않아요 쉽지 않아요 쉽지 않아 변명은 아닌데 이상하게 40대가 되면 되본 적은 없지만 잠깐 되어봤지만 이게 힘들어 1시간 하면은 되게 오래 한 것 같고 게임에 대한 이상하게 재미도 떨어져 호르몬 나오는 게 줄었나 봐 소녀가 돼 가나? 하여튼 이상한데 도파민이 적게 나오는 것 같아 아무래도 소녀 감성만 늘어나고 드라마 보면서 눈물만 많아지고 이게 좀 그래요 그리고 이게 가장 큰데 새로운 것을 안 하게 됩니다 음악 새로운 거 안 듣잖아요 게임해보면 너무 명확해 제가 얼마 전에 발더스 게이트 3 정말 초 대명작이라 그래서 그대로 질렀어요 뒤도 안돌아보고 바로 플레저 팍! 지금 5분 켜봤습니다 5분 켜놓은 다음에 뭐가 많어 그래서 몇 번 이거 뭔지 모르는 거 하다가 에이씨 그냥 하는 거 보자 내가 아까 누가 하는 거 유튜브 딸깍딸깍 하면서 어휴 잘하네 어휴 야 거기가 숨겨진 그거였어? 딸깍딸깍 야 이거 하고 안 켜 봤어 하..
(23:11) 근데 그래요 새로운 것을 하는 것도 이게 체력입니다 체력 집중해야 돼 생각해야 되니까 안 하게 돼 x2 그러다 보니까 중장년층한테도 PC방 어필하는 게 쉽지 않아요 직장, 가족 다 있는데 이게 쉽지 않으면 그러면 청소년도 어렵고 중장년층 돌아오라 하는 것도 어렵고 이도 어렵고 저도 어렵고 해서 PC방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거죠 그래서 예전에 저희 아버지가 그렇게 TV에서 바둑 방송 보실 때 아니 두지도 않으면서 그거 왜 그렇게 보세요? 라고 맨날 얘기했는데 이제 알겠습니다 하지도 않으면서 왜 그렇게 보세요? 하지도 않지만 심지어 컴퓨터에 스타가 깔려있지도 않지만 열심히 보는 거는 똑같더라는 거구요 그리고 이것도 있죠 이제는 우리가 게임 강국에서 내려올 마음의 준비를 해야 된다 세계 최고의 유스 인프라, 한국 동네마다 있는 PC방 인프라가 이제 서서히 없어지고 있다 2만 곳이었는데 7천 곳으로 줄었고요 그나마 10대들 우리 유소년들이 오지 않고 있다 유소년이 어려워지면 축구도 어려워지고 게임도 어려워지는 거죠
(24:14) 이제는 좀 세계 게임 최강국 타이틀을 내려놔야 될 시기가 아마 곧 오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이거 우리 직원이 적어놓은 건데 2016년 한국을 방문한 블리자드 직원들이 서울의 PC방에서 중학생들과 오버워치 대결을 했다가 처참히 패배했다 안 되지 못 이겨 블리자드 직원이면 최소 20대, 30대네 못 이겨 이거 얘들 10대 못 이겨요 어떻게 이겨 이거 진짜 못 이겨 순발력이 달라 순발력이 달라 고등학생은 말할 필요도 없고 중학생 잘하는 애들 절대 못 이깁니다 절대 이건 절대 못 이겨 이거는 먹을 걸로 회유해야 돼 PC방비 이런 걸로 회유하지 않으면은 이길 수가 없는 그런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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